2009년 12월 30일 수요일

위젯 ② 특징

위젯의 특징

(※출처 : 웹 패러다임을 바꾸는 위젯, 노주환 저)

 

1. 작은 크기

위젯은 대부분 작고 깜찍한 형태로 되어 있다. 물론 내용과 기능적으로 많은 양을 담고 있는 경우에는 위젯의 물리적 크기가 커지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위젯은 작아야한다.

위젯을 크기는 작지만 콘텐츠와 기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모바일 인터페이스로 주목을 받고 있다. 모바일의 경우, 화면 크기가 워낙 작아 대기 화면을 위한 위젯과 정보 처리를 위한 위젯으로 구분되어 제공된다.

'아이폰'의 대기 화면은 깜찍하고 세련된 대기 화면용 위젯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위젯들은 단순히 링크만을 제공하는 아이콘이 아니라 아주 간단한 정보를 담고 있다.

2. 가벼운 프로그램

위젯을 '스니펫(snippet)', '플레이크(flake)', '코드렛(codelet)'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것은 '재사용 가능한 코드로 만들어진 작은 조각'을 의미한다.

위젯은 사용자 컴퓨팅 환경을 고려한 가벼운 프로그래밍 모델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위젯 프로그래밍에는 자바 스크립트를 사용한다. 자바 스크립트 대신 자바 애플릿이나 플래시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것들은 무겁기 때문에 자바 스크립트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거나 자바 스크립트로 코딩하면 오히려 파일 용량이 늘어나는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3. 높은 이식성

이식성이란 다른 기종이나 플랫폼에서 얼마나 잘 실행되는가를 나타내는 정도를 말한다. 모든 위젯이 높은 이식성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기술적인 어려움 보다는 마케팅 환경의 폐쇄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높은 이식성이 얼마나 놀라운 성과를 거둘 수 있는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바로 구굴의 광고 위젯인 '애드센스(AdSense)'이다. 그리고 아마존의 '오마카제 링크 위젯(Omakase Links widgets)'도 이식성이 높다는 점을 내세워 광고 효과를 노리고 있다. 즉, 아마존 사이트 내의 아이템으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여기저기 퍼뜨리기 위해 위젯 방식을 택한 것이다.

4. 독립 실행형 애플리케이션

위젯은 아직 작고 단순하지만 독립적으로 실행된다. 그래서 '모듈(moduleaa)', '캡슐(capsule)'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위젯은 독립 실행형 프로그램처럼 실행되지만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처럼 설치되는 것은 아니다. 물론 최근에는 설치 방식의 위젯도 등장했지만 기본적으로는 코드를 다운로드해 실행된다.

위젯이 독립 실행형 프로그램으로 운용될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현실적으로는 호스트 애플리케이션에 종속되어 있기 때문에 호스트 애플리케이션과의 상호작용이 있어야만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 그래서 위젯 서비스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려면 호스트 애플리케이션의 웹 표준화와 API 개방 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다.

5. 내장형 애플리케이션

위젯은 운영체제나 애플리케이션과 직접 연동하는 것이 아니라 위젯엔진이나 웹 페이지에 내장된 형태로 운영체제 또는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하는 것이다. 즉, 운영체제에 설치되는 것이 아니라 웹 페이지에 내장되는 것이기 때문에 위젯은 설치라는 표현보다 추가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따라서 설치된다면 애플리케이션, 내장 된다면 위젯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6. 간편한 형식

웹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면 위젯도 만들 수 있다. 위젯은 위젯의 구조를 만드는 HTML과 XML, 위젯의 표현 요소를 만드는 CSS, 위젯의 기능과 사용자의 동적인 상호작용을 담당하는 자바 스크립트로 구성된다. 특히, 자바 스크립트로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이 다양해져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위젯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위지윅 방식의 위젯빌더가 제공된다면 기술적 지식을 습득하지 못한 사람들도 위젯을 쉽게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7. 플러그인 프로그램

블로그 플러그인은 위젯의 또 다른 명칭이다. 이것은 위젯이 블로그의 기능 확장을 도와 블로그의 성능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위젯은 호스트 애플리케이션의 기능 확장을 돕는 플러그인이나 익스텐션과 비슷한 속성을 갖고 있다.

쇼셜 위젯인 마이블로그로그는 블로그 방문자를 IP나 닉네임이 아닌 시각적 이미지(사진 또는 아이콘)로 보여주는 위젯이다. 즉, 방문자의 IP주소를 웹 그라우저에 알려주고 마이블로그로그 서버로부터 해당 데이터(방문자 사진)를 불러오도록 요청하는 작업을 마이블로그로그 위젯이 맡고 있는 것이다. 위젯은 웹 페이지나 블로그의 기능 확장과 성능 향상을 돕는다.

8. 단일 목적

위젯은 독립 실행형이든 기능 확장형이든 상관없이 단일 목적을 위해 실행된다. 주로 로컬 또는 원격 데이터를 보여주거나 업데이트를 하는 등 수행 과업이 명확한 편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 '배틀필드2 위젯'처럼 다목적 용도의 위젯이 증가하고 있다. 이 위젯은 미니 웹 사이트 수준인데, 위젯이 단순한 보조 프로그램을 뛰어 넘어 새로운 미디어 채널로 발전하고 있다는 점에서 미니 웹 사이트와 같은 위젯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9. 단순하고 보편적인 작업

일반적으로 위젯은 단순하고 보편적인 작업에 적합하다. 그리고 이러한 작업이 반복적이면 가장 이상적이라 할 수 있다. 위젯은 아주 작기 때문에 복잡하거나 생소한 작업은 적합하지 않다. 특히, 위젯은 핵심 정보를 다루지 않기 때문에 학습량이 많아지면 아예 사용을 포기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사용자가 위젯의 용도(목적)를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주요 내용과 기능은 한눈에 파악될 수 있어야 한다.

10. 빠른 접근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 또는 기능에 바로 접근하기 위한 목적으로 위젯을 원하고 있는 만큼, 위젯 서비스는 바탕 화면이나 시작 페이지를 타깃으로 공략하고 있다. 모바일 환경에서처럼 이동 경로가 복작하거나 조작이 불편한 경우일수록 빠른 접근이 절대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에 위젯의 위력은 더욱 커진다.

이제 위젯서비스는 단순히 바로가기 링크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최소한의 조작으로 원하는 웹 콘텐츠와 기능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이동 과정을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시킨 것이다.

11. 시각적인 매력

위젯은 각각 고유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만큼 고유한 디자인은 가질 수밖에 없다. 특히 데스크탑 위젯은 문서처럼 보이는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프로그램처럼 보이는 인터페이스를 추구하며, 시각적인 매력이 더욱 돋보인다.

'유어미니(YourMinis)'의 시작 페이지와 위젯은 모든 구성 요소가 시각적 요소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돋보인다. 사실 시각적 자극이 너무 강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감각적이지만 작은 인터페이스의 불편함을 상쇄시키고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를 이용하게 유도하려면 불가피한 측면도 있는 것 같다.

12. 사용자 맞춤

웹 페이지는 제공자가 주도한다. 다분히 일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위젯은 사용자가 주도한다. 따라서 위젯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디자인은 사용자 취향대로 구성되고 변경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위젯의 초기 모드는 기본 구성안이 제공되지만 한두 번의 클릭으로 위젯의 환경 설정을 변경할 수 있어야한다. 또한 사용자와의 친화성을 위해 불필요한 요소나 광고 배너 등은 두지 않는 것이 좋다.

13. 손쉬운 공유

데스크톱 위젯과 모바일 위젯의 수직적 공유와 달리 웹 위젯은 마음에 드는 위젯을 발견하면 한 번의 클릭으로 누구든지 가져갈 수 있다. 즉, 위젯 갤러리에서 하나만 다운로드하면 그 다음부터는 자발적인 확산을 기대할 수 있다.

만약 위젯이 방문자가 많은 웹 페이지를 만나면 위젯은 기하급수적으로 퍼지게 된다. 이처럼 웹 위젯은 특정인만이 소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배포되며 스스로 전파되는 바이럴 컴포넌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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